우리는 식물인 호박이 아닌 공룡 복제, 보석, 보석학적으로 호박이란 말을 몇 번 들은 적이 있을 것입니다.

현재에도 판매 되고 있는 이 호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호박이란?

호박이란 약 40,000,000~60,000,000년 전에 제삼하층기 시대 동안 소나무과에 속하는 나무의 송진, 즉 소나무즙이 빙하기에 지하로 수많은 변화 속에서 화석화 된 화석을 말합니다.

즉 송진 화석이라고 보시면 되죠.

현재에도 판매되고 생산 되고 있으며 유기질 보석(무기질 보석 같은 광물인 보석이 아닌 생물 활동으로 생성 된 보석으로 진주, 산호, 호박, 상아, 패각, 제트, 셸이 대표적이다.) 중에서 2번째로 비싼 보석입니다.

호박의 화학성분.

화학성분이란 원소(산소, 수소, 철, 금, 은, 백금, 헬륨, 붕소, 리튬, 우라늄, 불소, 납, 구리 등.)가 몇 개 들어가있는지 나타내는 세계 공통 표시입니다.

원소란 원자의 종류이고 원자란 전자, 핵(양성자+중성자)으로 되어있는 입자이죠.

이 때 전자와 양성자의 수에 따라 원자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호박의 화학식은 C_10H_16O입니다.

호박 분자에 탄소 10, 수소 16, 산소 1로 되어있다는 소리이죠.

호박이 규칙적으로 배열 되있을 수록 더 값과 가치가 높아집니다.

앰버(Amber)의 어원.

호박은 마찰, 즉 서로 비비면 전기를 발생하기 때문에 그리스어인 일렉트론(Elecktron)에서 비롯되었으며 뜻은 전기(Electricity)란 말과 같습니다.

그 외에 영어 단어의 어원은 언-바(An-var)에서 파생된 것이며, 한때 향수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던 것으로 고대에서 만든 왁스 대용품 앰버–그리스를 뜻합니다.

고대 독일인들은 호박을 “타는 돌”이라는 뜻의 베른스타인(Bernstein)이라고 불렀습니다.

호박은 인류가 사용한 최고의 장식 보석 중 하나입니다.

서양에서는 이미 이집트나 스위스에서 혈거인(토굴 속에서 살던 사람들.)들이 여러가지로 조각하여 사용했던 유물들이 발견되었으며 그 중 보석학에서 인정하고 가치가 높으며 역사의 뜻이 깊은 몇 개의 엠버는 현재 보물로 지정되있습니다.

동양에 있어서는 옛날부터 칠보(七寶: 금속에 소지에 유리질의 유약을 발라 고온의 가마솥에 구우는 장식기법.)로 많이 써왔으며 호박의 성인에 대해서도 말하겠습니다.

어느 지방에서는 태양의 열도가 대단히 높아서 땅이 발한(發汗) 하였는데 그 땀이 땅속에 스며 들어서 호박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그리스에서 열대조(熱帶鳥)의 자매가 언니새의 죽음을 극도로 비관한 끝에 그의 몸이 백양수(白楊樹)가 되어 거기소 끊임없이 흘러내려온 눈물이 경화되어 호박이 되었다고 전해오고 있습니다.

그리스인들은 호박이 태양 빛의 한 조각이 굳어져서 된 것이라 믿었고 중국인들은 호박이 죽은 호랑이의 혼으로 만들어진 것이라 생각하여 호박(琥珀)이 된 것입니다.

이 때 호가 虎가 아닌 琥인 이유는 나중에 호박 호, 호박 박으로 변형 된 것입니다.

호박(Amber)의 산지(山地).

호박은 유기질 보석인데다가 지질학적 환경(지질학적으로 특정 광물이 형성되기 쉬운 환경.)과 무관하게 산출 되기 때문에 전 세계에서 두루두루 산출 될 것 같지만 빙하기 때 침엽수림의 넓이가 거의 1km² 이상이어야 하기 때문에 호박이 산지는 그렇게 흔하지 않습니다.

보통 러시아의 시베리아 근방, 발트 해안, 도미니카 공화국, 폴란드에서 산출 됩니다.

시베리아는 시베리아에서 2번째로 추운 곳으로 러시아 서북쪽에 위치한 거대한 침엽수림이 있습니다.

시베리어 서쪽에서 호박이 산출 됩니다.

그리고 발트 해안이란 북유럽에 위치한 내외, 즉 대륙 안에 바다인 발트해의 해안으로 가장 양질의 원석이 산출 되는 곳이 발트해안이라 발트해안 어민들에게 큰 희망이 대고 있습니다.

그리고 도미니카 공화국은 남아메리카와 북아메리카를 서로 이어주는 2개의 선에 해당되는 지역으로 남아메리카에 속합니다.

폴란드는 유럽 동남부에 있죠.

발트해안은 430,000㎢의 엄청나게 넓고 짠 맛이 나며 그 옆에는 러시아의 서부와 약간 연결되있고 침엽수림 지대인 폴란드 북부와 연결 되있어서 양질의 호박이 산출 되는 것입니다.

최상의 품질(컷, 흠, 투명도, 광택이 모두 1등급인 것.)이 발견된 경우는 3번 정도라고 합니다.

참, 발트해안에 최상의 품질인 Amber가 발견 �을 때 파도에 떠밀려 해안에 모습을 드러냈는데 이상하게도 흠이 많지 않아서 최상의 품질로 가공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출처 : 오르시아

About the author
Leave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